:: 사랑으로 함께하는 - 온누리종합병원 ::

본문 바로가기

logo

전문센터 안내_타이틀

 
환자 중심의 최신 시설이 편안한 투석 환경을 제공합니다.
 
 
온누리종합병원 인공신장센터는 신장투석 전문의와 투석전문 간호사들의 전문적인 손길을 통해 최대한 안전하고 편안한 투석을 받으실 수 있으며 육체적인 질병 뿐만 아니라 마음의 고통까지 치유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는
온누리종합병원 인공신장센터의 6가지 노하우!


1. 최고의 투석막 : ‘투석막’만큼은 가장 자신 있습니다!
주변에 보면 선물을 많이 주는 병원이나 금전적 지원을 해주는 병원에 몰려다니는 분들 계십니다. 불법을 단행하면서까지 환자를 유인하는 병원은 대부분 저질 투석막을 사용합니다. 투석에서 가장 꼼꼼히 살펴봐야 할 부분은 어떤 투석막을 사용하느냐는 점입니다.
온누리종합병원은 세계적인 투석전문회사인 FMC에서 최근 개발한 고효율 투석막을 사용해 혈액투석의 효율을 높이고, 투석액을 철저히 관리해서 투석으로 인한 합병증과 감염 위험을 현저히 낮추어드립니다.(최신 투석기 28대 보유)

2. 편리한 차량 운행 : 원하시는 시간에 모셔오고 모셔다 드립니다.
온누리종합병원 인공신장실의 큰 장점은 원하시는 시간에 차량을 운행해 드린다는 점입니다. 오랜 투석생활로 보행이 힘드신 분들, 이른 시각 투석을 위해 먼길에서 내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항시 차량운행을 실시합니다.

3. 전담의 대기 : 신장내과 분과전문의(투석전문의)의 세심한 진료
많은 병원들이 인공신장실을 운영하지만 신장실 전담의가 있는 병원은 많지 않습니다. 온누리종합병원은 불편감과 어려움을 귀담아 들으며 환우들의 얼굴 표정에서부터 다리의 부종까지 꼼꼼히 살피는 신장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합니다.

4. 24시간 응급상황 대기 : 타과와 신속한 협진 및 응급 전문의 3인 대기
온누리종합병원은 여타 일반 내과와는 달리 다른 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타 진료과와의 체계적인 협진시스템을 통해 신속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3인이 24시간 대기, 어떠한 응급상황에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5. 편의 고려한 안락한 환경
투석 전후 편히 쉴 수 있는 휴게실과 개인별 LCD TV설치로 여유로운 투석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15명 투석전문간호사가 친절하고 세심한 간호를 시행하여 투석 환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드립니다.

6. 치료에 지친 환우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위한 이․미용서비스, 특별한 날 환자들의 식이요법에 맞춘 특별식 제공, 생일을 맞이한 환자를 위한 생일케익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로 투석 환자들의 지친 마음까지 치료해 드립니다.
 
 
 
- 혈액을 청소하고 불순물을 걸러냅니다.
- 우리 몸의 수분과 염분의 양을 조절하며, 혈액과 체액의 전해질(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균형을 유지합니다.
- 혈압 조절에 필요한 성분(레닌과 안지오텐산)을 분비하여 혈압을 조절합니다.
- 조혈 호르몬(에리스로포이틴)을 분비, 적혈구 세포의 적당한 수치를 유지하여 빈혈을 예방합니다.
- 비타민D를 활성화시켜 뼈를 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만성 신장질환은 신장의 손상으로 정상적인 콩팥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질환이 악화되면 노폐물이 몸에 쌓이게 되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로 인한 합병증으로 혈압이 올라가고 빈혈이 생기며 뼈가 약해지고 영양상태가 불량해지며 신경 손상 등이 발생합니다.
만성 신장질환은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질환 및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하지만, 이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증상의 악화를 지연시킬 습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 신장질환이 진행되면 결국 말기 신부전 상태로 되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상태가 됩니다.
 
 
신장질환이 진행될 때까지 심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적절한 검사를 하지 않으면 말기 신분전 직전에 도달할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고 일어났을 때 눈 주위가 많이 붓는다.
- 밤이 되면 손 발이 더 많이 붓는다.
- 평소보다 더 많이 피곤함을 느끼고 잠이 많아진다.
- 입맛이 없어지고 급격히 체중이 줄어든다.
-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긴다.
- 소변색이 많이 진해지거나, 붉은색 또는 콜라색을 띈다.
- 얼굴색이 검게 변한다.
- 혀에 백태가 많이 생긴다.
 
 
만성 신장질환의 두 가지 중요한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입니다. 전체 환자의 70% 이상이 이 두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 몸의 여러 장기, 특히 콩팥과 심장 그리고 혈관, 신경, 눈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혈관벽에 대한 압력이 상승하면 고혈압이 발생하게 되며, 고혈압은 심장 발작, 뇌졸증, 만성 신장질환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신장질환은 그 자체로도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이 외에도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질환으로는 사구체질환, 다낭성 신장질환과 같은 전성 질환, 선천성 기형, 루프스나 기타 면역질환, 결석, 종양이나 남성의 전립선비대로 인한 요로폐쇄 등이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의 지나친 섭취를 피합니다.
딸기, 포도, 복숭아, 참외, 토마토 등 신선한 과일과 야채에는 칼륨성분이 많습니다. 칼륨 배설 능력이 약한 신장질환자가 많은 양의 칼륨을 섭취하면 근육 쇠약, 부정맥, 심하면 심장마비까지 생길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를 피합니다.
 
수분섭취를 적절히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린 후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해 심할 경우 의식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분 섭취를 너무 줄이면 탈수에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감염에 주의합니다.
피부 가려움증 잘 생기는데 여름철엔 그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가렵다고 자꾸 굵으면 피부에 생길 수 있고, 이를 통해 피부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조리하지 않은 음식은 주의합니다.
신장질환자가 식중독에 걸리면 전해질 장애가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생선회 같은 날음식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