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으로 함께하는 - 온누리종합병원 ::

본문 바로가기

logo

전문센터 안내_타이틀

복강경 수술이란?
 
복강경이란 상복부에 기구가 들어갈 만한 0.5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3~4군데 만들어 복강경과 기구를 사용하는 수술법으로, 개복 수술과 달리
수술 상처가 거의 남지 않고 회복이 빠른 최신 수술기법입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
 
- 개복을 하지 않아 수술 부위 출혈이나 통증이 감소하고 흉터가 작아 미용적인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 수술 시 장갑이 장기에 직접 닿지 않아 장 마비, 유착, 감염 등 합병증이 거의 없습니다.
- 첨단 광학 기계 및 정밀 장비 도입으로 수술의 정확성 및 미세 수술, 불임치료 이용이 가능하고,
   복강을 직접 투시함으로써 진단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회복이 빠르고 입원기간이 단축되어 간편하고 안전하게 병변의 반복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복강경 수술과 개복 수술 비교
 
  복강경수술 일반개복수술
정확도 모니터를 이용한 정교한 시야 확보 집도의의 육안에 의지
회복기간 2~7일 정도의 짧은 회복기간 6~10여 일의 회복기간
통증 수술부위의 최소화로 인한 통증의 감소 개복으로 인한 심한 통증 유발
합병증 장 유착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감소 장 유착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음
흉터정도 1~2cm 정도의 작은 흉터가 3개 정도 남음 (배꼽을 통한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 시 거의 흉터가 남지 않음) 10~30cm 정도의 흉터가 남음
 
복강경으로 수술이 가능한 질환
 
- 복강경 담낭 절제술
- 복강경 충수돌기 절제술(맹장수술)
- 위천공과 폐색의 복강경 수술
- 복강경 소장 절제술
 
담석증
 
담석증이란?
우리 몸의 간은 매일 병맥주 2병 정도 양의 담즙을 분비합니다.
담즙은 지방의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대사에 관여하여 십이지장으로 배설되도록 합니다.
정상인의 담즙은 모두 물 같은 액체로 이뤄져있으나, 담즙에 찌꺼기가 생기면 이 찌꺼기들이 뭉쳐서
단단한 돌 같은 '담석'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담석이 생겨서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키는 질환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석증의 증상
가장 흔하면서도 대표적인 증상이 '심한복통'입니다.
통증은 15분 이상 지속하나 24시간을 넘기지 않고, 통증이 없어지면 다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구토, 구역 및 소화불량, 발열, 활당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치료
비수술 치료
약물로 녹이는 방법(경구용해요법), 초음파로 돌을 깨는 방법(체외충격파쇄석술) 등이 있으나,
재발 가능성이 높아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시행됩니다.

수술 치료
수술을 통해 담석과 함께 담낭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할 치료방법입니다.
과거에는 복부를 절개하여 수술을 하였으나 근래에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배에 3~4군데의 구멍을 뚫고 수술기구를 넣어 모니터를 보면서 담낭을 제거하는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급성충수염
 
급성 충수염(맹장염)이란?
급성 충수염은 충수에 생긴 급성 염증을 말합니다.
총수는 소장이 끝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첫 부위인 맹장의 끝에 쥐꼬리처럼 달려 있는데 충수가 맹장에 붙어 있어서 그런지 일반 사람들은 이 병을 맹장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급성충수염은 충수의 입구가 막혀서 충수가 부어 오르고 혈액순환이 차단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급성 충수염의 증상
나이, 성별 또는 충수의 뱃속 위치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다른 병들도 아주 많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하복부 통증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입니다. 누르면 아프고, 기침을 할 때 그 부위가 울리고, 걸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매우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경우 통증이 경미해서 급성충수염이라고 진단하면 반신반의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런 우하복부 통증은 처음부터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상복부 즉 명치 부위나 배 전체가 체한 것처럼 거북하며 메스껍고 소화가 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소화제를 사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염증이 진행되면서 서서히 우하복부 통증과 식욕부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 충수염의 치료
급성 충수염은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발병 후 48시간 이내)가 필수적 입니다.
충수염의 치료법은 수술에 의해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 뿐이며, 조기에 수술을 하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